공지사항

Home > 커뮤니티 > 공지사항

제목 건국대학교 민상기 총장 추천사 등록일 2019.10.23 14:12
글쓴이 양승옥 조회 77

민상기 건대총장.png

건국대학교 민상기 총장


두 갈래 길이 숲속으로 나 있었다, 그래서 나는/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택했고/ 그것이 내 운명을 바꾸어 놓았다고이 시는 미국의 로버트 프로스트 시()의 끝부분이다. 선택의 신중함을 말해주고 있다. 한중일 국제학교는 한국중국일본필리핀에서 한국어중국어영어일본어의 4개국 언어로 공부하는, 언어교육을 혁명하는 학교이다.

나는 학창시절에 혁신적인 교육을 하는 학교에서 공부하고 싶었고, 취업으로 이어진 미래를 꿈꾸었다. 그때 로버트 프로스트의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이 나의 길잡이가 되었다. 군대를 제대한 후, 독일로 유학을 가서 15년을 공부했다. 독일교육은 융합인재교육과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는 STEAM 교육이다. 그때 한중일 국제학교 같은 학교가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지금은 교육혁명의 무한경쟁시대이다. 무엇을 공부할 것인지, 어떻게 공부할 것인지, 누구랑 함께 공부할 것인지 고민하며, 어학실력을 필수조건으로 갖추어야 한다. 디지털 정보화로 문명사회에 접어든 인류의 필수 과제는, 새로운 시대의 근간이 되는 다문화 언어능력을 습득하는 것이다. 그래야 국가경쟁력, 세계경쟁력을 할 수가 있다.

다행스러운 일은, 한글세계화운동연합과 함께하는 한중일 국제학교에서, 한국어를 제2외국어로 선택했다는 것이다. 건국대학교에서는 20181, 한글세계화운동연합과 함께 세계전역의 중, 고등학교에 한국어를 제2외국어로 보급하겠다는 의지, 세계 각국의 대학에는 한국어학과를 설립하겠다는 취지로 상호협약을 했다. 한국어 바람이 지구촌 곳곳에서 불고 있어서 기쁘다.

가지 않은 길을 가게 해준 한중일 국제학교는, 언어의 자유화를 가져다준다. 4개국에서 4개국의 문화와 언어를 습득하여, 또한 세계 명문대학교로 진학하여, 글로벌 리더의 가교역할을 하기 바란다.